수출입가이드

구매대행시 사업자통관과 대리통관 비용 차이는? 장단점 비교

굼궁이 2021. 10. 1.
반응형

중국 구매대행업체를 이용하면서 통관 방식에 대해 몇 가지 궁굼게 생기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몇가지 사례를 통해서 중국 구매대행 절차인 각 통관 방식과 세금에 관련하여 한번 알아보려고 합니다.

 

알이바바 1688, 타오바오 등 사입을 처음 하는 시기에는 자본금 많지 않다면 대량으로 물건을 발주하기에 조금 부담스럽습니다.

 

그렇다고 소량으로 100개 미만으로 구매를 진행하고 싶은데 통관 과정에서 비용을 자세히 모르기 때문에 고민이 됩니다.

 

그렇게 알아 보던중 대리 통관이란 걸 알게 되었고 자세히 알고 싶어 나름 공부한 걸 정리해 봤습니다.

 


통관의 종류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다면 아래 글 참고해 주세요.

 

수입통관(목록통관, 일반통관, 사업자 통관),관부가세 기준 알아보자

구매대행으로 온라인 판매 혹은 배송 기간이 오래 걸려도 저렴한 가격에 해외 제품을 직구하시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해외 상품을 구매해서 국내로 들여 오기 위해서는 반드시 수입통관

sinahbro.tistory.com

사업자 통관. 대리통관은 뭐지?

 

사업자 통관 : 판매를 위한 목적으로 구매자 본인의 명의로 통관의 절차를 진행하는 방식으로 어떤 물품이든 판매를 목적으로 수입을 하게 되면 세금을 내야 합니다.

 

세율은 정해진 세법에 따라 다르게 책정되고 한중 FTA를 통해 원산지증명으로(비용 발생) 낮은 세율의 혜택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개인통관으로 수입하면 세금을 내지않고 가져와서 판매하면 되지 않을까?

처음에는 가능 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번 판매가 되었을 때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왜? 개인통관으로 같은 제품을 여러 번 반복되면 개인통관이더라도 세관에 걸리게 됩니다. (개인통관에서 개인통관 고유번호를 입력하기 때문에)

 

 

 

 

 

대리통관 : 판매를 위한 목적으로 수입자 본인의 명의가 아닌 중국 구매 대행업체의 명의로 통관 후, 대행업테로부터 납품받는 방식으로 대리 통관이라는 말은 정식 명칭이 아닙니다.

 

구매대행업체의 사업자로 여러 업체 물품을 한 번에 통관시켜 국내에서 납품하는 방식으로 진행하며 수입 시 세금(관부가세)은 지불하게 됩니다.

 

그런데 소량 사입의 경우 사업자 통관에 들어가는 부대비용이 대리 통관과 비교했을 때 상대적으로 많아져 대리 통관이소량으로 여러 번에 걸쳐서 수입해야 하는 분들에게는 유리한 방법이었습니다.

 

 

 

 

 

 


비용 차이는 어떻게 나는지?

 

사업자 통관의 절차시

- 최소 1 CBM의 물류비 65,000원~ 75,000원 / 보세창고비 / 원산지 증명(원산지 증명 발급했을 때 관세혜택으로 관세 비용이 더 저렴할 경우 발급), 관부가세, 대행수수료, 운송비

 

대리 통관의 절차시

- 적은 물량 또는 금액을 자주, 여러 번 수입하더도 물품 금액에 대한 10%로만 지불

 

사업자 통관 vs 대리 통관


대리 통관 이제는 불가능하다?

 

대리 통관은 말 그대도 구매대행/배송대행업체의 사업자번호로 대신 통관을 진행하는 방식입니다.

 

수입 물량이 적은 사업자들에게는 한번 수입해 올 때마다 발생되는 통관 수수료와 원산지 증명 비용이 부담스러웠기 때문에 구매대행업체를 통해 수입통관을 하고 사업자가 부가세를 지불하고 납품받는 형태로 진행되어 왔습니다.

 

 

그러면 적은 물량 또는 금액을 자주, 여러 번 수입하더도 물품 금액에 대한 10%로만 지불하고 통관수수료와 원산지 증명 비용이 사라지기 때문에 유리했었습니다.

 

하지만 2021.05.17 일부로 "실화주 증명이 되는 사업자 통관"으로만 가능하게 바뀌었기에 대리 통관이라는 것 자체가 불가능해졌습니다.

 

 


그럼 이제 대리 통관은 못하나?

대리 통관은 불가능 하지만 구매대행/배송대행업체의 사업자번호로 대신 통관을 하고 여기서 국내 도매업체의 납품(판매)의 방식으로 거래는 가능합니다.

 

즉 중국 구매대행업체가 통관을 할 때 관세/부가세 등의 세금을 먼저 대신에 납부하고, 실제 수입하는(화주)에게 판매할 때 제품의 단가와 , 물류비, 대행수수료, 관세/부가세와 기타 부대비용을 포함한 총금액으로 다 청구합니다.

 

그래서 지금은 비용을 줄 일수 없기 때문에 대리 통관을 할 이유가 없는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초보 셀러는 어떻게 해야 할까?

통관 수수료는 물품 수량이나 종류 상관없이 B/L 한 장에 똑같이 드는 비용이기 때문에 수입 전 샘플로 제품을 받아 온라인 정보와 실제 제품을 비교해보고 수입 진행 시 최대한 여러 물품을 한 번에 모아서 주문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반응형

댓글

💲 추천 글